법률사무소 한비

Copyright © 2024 www.hanbilawfirm.com.
All Rights Reserved.
사이트 내 전체검색

Client's Success Solution

의뢰인의 성공 솔루션

자산의 원화 평가액이 늘어나면 분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 test
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-02-06 00:55

본문

왜냐하면 보통주 자본비율의 분자(分子)에는 보통주자본이, 분모(分母)에는위험가중자산을 넣어 계산하는데, 해외위험자산의 원화 평가액이 늘어나면 분모가 늘어나 비율은 낮아지기 때문이다.


그래픽=이진영 금융권에서는 원화 환율이.


최근 환율 상승기에 금융기관들이 유동성과 자본적정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.


특히, 은행들의 경우위험가중자산을 더욱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.


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‘2024 하반기 금융안정보고서’에 따르면 올 4분기.


7조5000억원 증가했다“며 ”이는 CET1 30bp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”고 했다.


CET1은 금융사의 보통주 자본을 달러로 표시되는위험가중자산(RWA)으로 나눈 값이다.


달러 가격이 오르면 RWA가 증가해 CET1이 낮아진다.


https://artsharp.co.kr/


사진은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모습.


손보가 17%, KB국민카드가 14%, KB라이프가 15%다.


KB금융그룹 관계자는 “앞으로도 각 사업 부문별 경쟁력 제고 노력을 강화하고,위험가중자산이익률(RoRWA) 중심의 질적 성장 노력도 지속해 나갈 예정”이라고 설명했다.


RoRWA란위험대비 수익률을 나타내는 것.


나상록 KB금융 CFO(최고재무책임자)는 "환율 10원당 2BP(1BP=0.


01%P) 하락을 보고 있다"며 "환율 상승에 따른 RWA(위험가중자산) 증가 때문에 CET1비율이 떨어졌다"고 밝혔다.


CET1 비율이 떨어지긴 했으나 13%를 넘으면서 KB금융은 초과분에 해당하는.


검토하는 것은 은행의 투자 부담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.


은행은 기업 등에 직접 투자할 경우 투자금의 4배를 장부상위험가중자산으로 인식해야 한다.


실제 투자금이 1000억 원이더라도 4000억 원을 투자한 것처럼위험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미다.


2024년은 밸류업의 원년이 된 해로 평가할 수 있다”며 “앞으로 밸류업 방안을 흔들림 없고 중단 없이 이행하고 그룹의 RoRWA(위험가중자산이익률) 중심의 질적 성장 노력도 지속할 예정”이라고 강조했다.


현금배당을 400억원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.


KB금융 관계자는 “지난해는 밸류업의 원년으로 평가할 수 있다”며 “앞으로 밸류업 방안을 흔들림 없이 이행하고 그룹의위험가중자산이익률(RoRWA) 중심의 질적 성장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”고 설명했다.


KB금융은 지난해 5조 782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국내.


KB금융 재무담당 임원은 "앞으로도 저성장·금리하락 기조에 대응하기 위해 각 사업 부문별 경쟁력 제고 노력을 강화하고, RoRWA(위험가중자산이익률) 중심의 질적 성장 노력도 지속해 나갈 예정"이라고 말했다.


KB금융그룹 재무담당임원은 "앞으로도 KB금융은 저성장·금리하락 기조에 대응하기 위해 각 사업 부문별 경쟁력 제고 노력을 강화하고위험가중자산이익률(RORWA) 중심의 질적 성장 노력도 지속해 나갈 예정"이라고 설명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온라인 문의
연락주시면 신속히 답변 드리겠습니다.